방내리 삼층석탑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연곡면 방내리에 위치해 있는 높이 3.5m의 석탑이다. 1971년 12월 16일 강원특별자치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단층기단에 3층의 탑신을 형성하였다. 초층탑신에는 사방불을 조각했으며 각 면에 양 우주를 모각하였다. 현재 탑이 위치한 곳은 신라의 자장율사(慈藏律師)가 세운 무진사(無盡寺)의 옛터라 전해오고 있으나 지금은 마을이 들어서 확인할 수 없다.
관광가이드
기단부는 분명하지 않으며 탑신부는 작은 암반 위에 세워져 있다. 탑신부는 옥신(屋身)과 옥개석(屋蓋石)이 각각 하나의 돌로 조성되었는데, 옥신에는 우주(隅柱 : 모서리 기둥)가 모각(模刻)되어 있으며 2층 이상의 옥신은 급격히 줄어들었다. 신라 시대의 승려 자장이 월정사를 창건하면서 불상만 이동시키고 탑은 그대로 두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으나, 석탑의 건축양식으로 봤을 때 고려 시대 초기의 작품으로 추정되고 있다.
관광팁
고속도로를 타고 이동한 터라 북강릉 나들목에서 나선다. 북강릉 나들목을 나서서 한참을 나오면 큰 도로와 마주치는데 바로 경상도에서부터 올라오는 7번 국도가 된다. 고성 방향, 즉 북쪽으로 길을 잡아 대략 3km를 가면 연곡면 사무소 방향이다. 연곡면 사무소 앞의 영진리에서 6번 도로를 타고 내륙 방향으로 이동한다. 6번 도로를 계속 이용하면 진부에 도달한다.
연관태그
이용안내
위치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연곡면 향교말길 22
문의
033-660-3682
휴무일
연중무휴
이용시간
상시이용 가능
입장료
없음
시설이용료
없음
주차시설
없음
장애인편의
없음
기타사항
없음
지도 및 주변볼거리 (~2Km)
※ 길찾기 서비스는 출발지/도착지의 상호가 구글맵에 등재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