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자연과 사람, 예술이 만나는 열린 문화공간을 추구하는 강릉시립미술관 솔올은 제7공원 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강릉시에 기부채납되어 2025년 4월 개관하였습니다.
강릉시립미술관 솔올은 현대건축의 거장 리차드 마이어(Richard Meier)와 그의 설계사무소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가 설계한 독창적인 미술관으로, 건축과 미술이 하나로 결합된 공간입니다.
리차드 마이어는 자연광을 활용한 흰색 건축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상(Pritzker Architecture Prize) 수상자로, 애틀랜타 하이 미술관(1983), 프랑크푸르트 응용미술관(1985), 로스앤젤레스 게티 센터(1997) 등 세계적인 대표작을 남겼습니다.
강릉시립미술관 솔올은 리차드 마이어의 건축 철학이 담긴 공간으로, 형태와 재료, 구성의 단순함, 그리고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통해 독특한 미학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미술관은 사람, 자연, 미술, 건축이 어우러지는 열린 공간을 지향하며, 건축물의 내부와 외부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자연 속에서 예술을 체험하고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갖게됩니다.
건축물에는 빛과 투명성, 자연광을 엄격하게 준수한 디자인 철학이 추구되었고, 이는 미술관 형태와 공간으로 스며들었습니다. 방문객들의 동선을 따라 펼쳐지는 공간들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자연광과 실내조명의 지속적인 상호 작용을 일으키며, 예술작품의 전략적 배치가 빛과 어우러져 입체적인 감상을 제공합니다.
미술관은 상설 및 기획 전시 공간, 카페, 로비 등 다양한 공간을 갖추고 있어 작품성과 대중성을 아우르는 수준 높은 기획전시와 이용자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등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릉시립미술관 솔올은 강릉의 자연환경과 현대적 미학이 어우러진 상징적인 공간으로 강릉의 랜드마크 건축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관광팁
강릉시립미술관 솔올은 사람․자연․미술․건축이 어우러진 열린 미술관으로 국내외 거장작가 및 대형 기획전시를 통하여 작품성과 대중성을 아우르는 수준 높은 전시와 이용자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시관람을 원하시는 분은 방문 전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하여 전시예매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 연계프로그램과 어린이 성인 프로그램 등 다양한 연령대를 만족하게 하는 교육프로그램에 참여를 통해 문화예술 직접 체험해보고 배워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강릉시립미술관 솔올은 강릉시 교동 7공원 내에 위치해 있어 소나무, 참나무, 벚꽃 나무 등 다양한 식물이 자생하는 평온한 자연 환경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변 자연과의 조화를 고려한 다양한 야외 공간과 정원,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어 자연 속에서 여유를 즐기며 문화적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관람준수사항
■ 사진 촬영 시 플래시 금지
삼각대, 셀카봉 등을 이용한 촬영 및 상업적 촬영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작품은 눈으로만 감상
작품 앞에 설치된 가이드라인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시 관람 시 정숙
뛰거나 과한 움직임을 삼가시길 바랍니다.
■ 금연구역
미술관의 모든 공간은 금연구역입니다.
■ 음식물 반입 및 취식 금지
음식물은 음료보관대 또는 물품보관함에 두시고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 반려동물 출입 불가
안내견 이외의 모든 반려동물의 출입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휴대폰 사용 금지
관람 시 휴대전화는 전원을 꺼주시거나 진동으로 전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유의
미취학 아동은 반드시 보호자께서 손을 잡고 동행 관람하여 주시고, 안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